본문 바로가기

2015/05/20

(3)
나는 하느님을 보았다 _ 김준태 "나는 하느님을 보았다" _ 김준태 1980년 7월31일 저물어가는 오후 5시 동녘 하늘 뭉게구름 위에 그 무어라고 말할 수 없이 앉아 계시는 하느님을 나는 광주의 신안동에서 보았다 몸이 아파 술을 먹지 못하고 대신 콜라로나 목을 축이면서 나는 정말 하느님을 보았다 나는 정말 하느님을 느꼈다 1980년 7월 31일 오후 5시 뭉게구름 위에 앉아 계시는 내게 충만되어 오신 하느님을 나는 광주의 신안동에서 보았다 그런 뒤로 가슴이 터질 듯 부풀었고 세상 사람들 누구나가 좋아졌다 내 몸뚱이가 능금처럼 붉어지고 사람들이 이쁘고 환장하게 좋았다 이 숨길 수 없는 환희의 순간 세상 사람들 누구나를 보듬고 첫날밤처럼 씩씩거려 주고 싶어졌다 아아 나는 절망하지 않으련다 아아 나는 미워하거나 울어버리거나 넋마저 놓고 헤..
Lectio (떼제 매일 성서 본문) 묵상 마르 7:31-37. 예수께서는 귀먹은 반벙어리를 군중 사이에서 따로 불러내어 하늘을 우러러 한숨을 내쉰 다음 "에파타." 하고 말씀하셨다. '열려라.'라는 뜻이었다. 그러자 그는 귀가 열리고 혀가 풀려서 말을 제대로 하게 되었다. 열려라. 귀야 열려라. 귀가 열려야 말씀이 들린다. 말씀이 들려야 혀가 풀린다. 혀가 풀려 말이 나온다. 말이 제대로 나온다. 참 말이 나온다. 말 다운 말이 나온다. 말 다운 말은 어떤 말인가? 같은 말이다. 창조의 말씀 같은 말,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는 말이다. 새롭지 않은 말, 새로움을 일으키지 못하는 말은 다 말 같지 않은 말이다. 말 같지 않은 말이나 하고 다니는 나를 주님께서 "따로 불러내어 하늘을 우러러 한숨을" 내쉬신다. 그리고 하여 주신다. 나를 새롭게 해주시..
'에이레네' 제3기 영성지도자 전문과정 모집 포항제일교회(담임목사 이상학) 에서 제3기 기독교 영성지도자 전문과정 입학생을 모집합니다. 에이레네의 영성지도자 전문과정은 미국 San Francisco Theological Seminary의 영성지도자 양성과정인 "Diploma in the Art of Spiritual Direction" 프로그램을 모델로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영성지도자로 훈련 받기 원하시는 분은 관심을 가질 만한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산책길 대표연구원 이강학 교수도 강사로 참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의 웹사이트(http://cafe.naver.com/eirenecente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성 동네 소식은 기독교 영성과 관련된 좋은 프로그램이나 행사를 알리는 곳입니다.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보다는 '좋은 정보'를 에서 선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