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독서를 위한 조언 5 : 화살 기도(존 웨슬리)

한 줄 묵상 2012/11/07 17:07
  • ejaculation을 '화살 기도'라는 용어로 옮긴 것이 흥미롭습니다. 짧은 문구로 독서 가운데 주신 은혜를 요약하고, 하루 종일 그 기도를 반복하는 것이 영적 독서의 경험을 삶에 녹여 내는 데에 도움이 되는 듯합니다.

    BlogIcon 바람연필 2012/11/08 17:14
  • "영적 독서를 위한 조언" 시리즈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독서가 사람을 만든다"는 말이 맞다면, 영적 독서가 영적인 사람을 만든다는 말은 더더욱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BlogIcon 산처럼 2012/11/11 05:20

"마지막으로, 항상 주님께 드리는 화살기도로 영적 독서를 마무리하십시오. 그리하여 …… 그대의 마음 밭에 뿌려진 좋은 씨들이 주님의 복을 받아, 자라고 열매 맺고, 나아가 그 열매가 영원한 삶을 낳게 하십시오." 


존 웨슬리(John Wesley, 1703-1791), Part of the “Preface” to his Abridgment of Thomas à Kempis’ Treatise of The Imitation of Christ (1735)




화살 기도(ejaculation)아버지, 예수님, 하나님, 저를 도와 주소서, 주여, 저를 불쌍히 여기소서, “주님께 영광!, 하나님 찬미받으소서! 와 같은 짧은 경구로 간결하지만 간절하게 드리는 기도를 말한다. 하나님을 향한 기도로 영적 독서를 마무리하면서, 신자는 하나님과의 일치를 유지하는 컨템플레이션(contemplation)의 상태에 머물면서 동시에 그리스도를 따라 자신의 삶의 자리로 돌아와 그리스도와 동역하는 사도직을 수행하는 해 나간다.

 

이상 다섯 가지로 정리된 '웨슬리의 영적 독서에 관한 조언'은 성서 읽기와 영성 고전 읽기에 적용하면 영성훈련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기독교 역사의 거의 모든 시대에서 영적 독서는 중요한 기도 실천 중의 하나였다. 이 기도[영적 독서]는 무엇보다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은혜를 누리고, 하나님의 뜻과 열망을 깨달아 그것을 받드는 삶을 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실천일 것이다. 웨슬리의 영적 독서에 관한 가르침은, 이런 기도 실천을 심화하려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주리리 확신한다/ 새결새김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posted by 바람연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