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노아>가 상영되었을 당시 한국의 기독인들 사이에 대략 두 가지 반응이 공존하는 듯했다. 우선은 성경의 '노아 이야기'로부터 너무 멀리 온 듯한 낯설음으로 출발하여, 성경 이야기를 곡해 혹은 왜곡하고 있다는 불편함으로 표출된 반응이 그것이다. 다른 한편으론 종교적 경직성 속에 갇혀 있던 노아 이야기를 상상력과 기술력을 통해 현대인들의 오늘의 이야기로 표현해 준 좋은 작품이라는 견해이다. 영화 <노아>를 성경의 '노아'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은 분명 불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영화로서의 <노아>가 하나의 예술적 장르로서, 그 자체로 본문이 될 수 있으며, 해석을 통해 대화와 소통의 도구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사실 또한 간과되어서는 안될 일이다.
기독인들이 영화 <노아>를 감상하고, 해석하는데 있어 염두에 둬야 할 사실은, 감독 Aronofsky가 유대인이며, 어릴 적부터 이 이야기에 영감을 받아왔고, 영화화하려는 계획을 오래도록 세워왔다는 사실이다. 감독이 유대인이라는 사실에서 우리는 노아 이야기를 영화화하려는 감독의 접근 방식이 탈무드적 해석이라는 힌트를 얻게 된다. 유대인 회당이나 교회에서 랍비나 사제, 목회자를 통해 오늘의 현실 속에서 노아 이야기가 재해석되듯이 감독 Aronofsky는 영화라는 예술 장치를 통해 현대인들의 시각과 언어 속에서 성경의 노아 이야기를 재해석(appropriation)했다는 사실은 이 영화를 대하는 기독인들이 염두에 둘 만한 대목이다. 탈무드적 해석으로서의 영화 <노아>는 성경의 '노아'가 말하지 않고 있는 영역들을 이야기의 형식을 빌려 메꾸고 다듬어서, 그 자체가 본문으로 취급되길 지향한다. 영화 <노아>는 인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과 재창조라는 사명을 부여받은 한 리더의 영적 여정이야기라는 접근으로 감상하게 될 때, 우리는 적어도 세 가지 중요한 프레임을 발견하게 된다.
<리더의 영적 분별>
<실존으로부터의 도전>
실존이란 한 사람의 존재를 규정하는 현재적 위치이다. 영화, <노아>에서 노아가 지닌 실존적 특징은 무엇일까? 그의 인생은 최초의 인간 아담으로부터 전해진 하나님의 형상을 선한 양심과 거룩한 삶을 바탕으로 세상과 구별된 삶으로 살아내려는 굳은 의지로 뭉쳐져 있다. 그의 역사적 인식에서 인간은 악의 근원이며, 지구에서 사라져야 할 존재로 받아들여진다. 노아가 생각하는 새로운 에덴에는 인간은 존재하지 않느다. 이런 인식적 극단성은 그의 무결하고 선한 영적인 삶속에서, 실존적 일관성을 보인다. 그러나 인류심판에 대한 노아의 확신은 그의 가족들로부터 도전을 받기 시작한다. 첫 번째 장애물은 외부가 아닌 노아 가족의 자녀세대에서 움트고 있었다. 셈의 아내인 일라의 걱정이 첫 번째요, 둘째 아들 함의 실존적 고민이 두 번째이다. 일라는 자신이 아이를 생산할 능력이 없음을 깨닫고, 자녀 생산을 통해 가족을 일구고자하는 셈의 본능을 채울수 없다는 사실에 절망한다. 둘째 아들 함은 '여인과 하나되고자 하는 남성의 욕망'을 표출하며, 이를 받아들여주지 않는 아버지의 무모한 계획에 반발한다. 한 가족의 아버지로서의 노아의 실존은 도전을 받으며, 고뇌와 내적 갈등속에서 노아의 고민은 점점 깊어져간다.
때가 이르러 일라는 쌍둥이 여자 아이들을 출산하였으나, 이는 곧 축복이 아닌 저주로 받아들여져 그녀는 절망감에 쌓이게 된다. 노아가, "여자 아이들은 죽어야 한다"며 잔혹한 모습을 보일 때, 노아의 아내 나아메의 모성 본능은 그 가부장적 리더쉽을 정면으로 반박한다. 여기서 이 영화의 명장면이 연출되는데, 나아메는 노아의 말 중에, 부사 "just"를 반복적으로 되받아치며 맞서고, 절규와 반복을 통해 그 의미를 어느새인가 명사 "just"로 전이시킨다. 노아가 지키고자 하는 정의가 진정 무엇인지를 따져묻는 나아메의 절규는 이 영화의 갈등과 긴장 구조를 극대화하는 명장면으로 탄생된다. 또한 자신에겐 여인과 가족을 허락하지 않은 아버지 노아를 이해하지 못한 함은 결국 인간의 세계로 뛰쳐나가 두발가인의 수하에 들어가서 아버지와 대척점에 서게 된다. 두발가인이 방주에 승선하여 다친 몸을 치료할 때, 두발가인이 노아를 죽이려는 순간에 함은 노아의 대척점에 서서 아버지 혹은 리더의 부당함에 맞선다. 아버지를 죽이려는 음모에 가담한 함의 반인륜적 모습과 사랑하는 여인과 함께하고자 했던 아들의 본능을 무시한 노아의 강박성이 극대화되는 시점에 이르렀을 때, 영화 관객은 노아의 폭력성에 수긍하면서도 동시에 함에 대한 연민을 느끼게 된다. 노아의 의지만큼이나 함의 본능은 실존적이고 원초적이기 때문이다. 거룩한 소명을 이루려는 리더의 노력과 주어진 삶의 실존 사이의 간극은 타협점을 찾지 못하며 갈등을 증폭시킨다.
<가족, 인류의 재탄생>
노아의 하나님 뜻 분별과 인간적 실존 사이의 내적 갈등은 며느리인 일라가 쌍둥이 여자 아이를 출산하고, 함이 노아를 죽음의 자리로 초대하면서 고조된다. 일라는 태어난 두 아이를 품에 안고 아이들을 죽이겠다는 시아버지 노아를 기다린다. 노아는 자신의 사명과 현실 인식에 충실하고자 여자 아이들을 죽이겠다고 달려든다. 쌍둥이 딸에게 자장가를 불러주는 어머니로서의 일라의 모습을 보며 노아의 내적 갈등은 극에 달하지만, 창조주 계획의 신실한 실천자로서의 사명감과 아버지의 실존 사이의 갈등은 노아가 칼을 거두면서 수그러진다. 홍수가 멈추고 방주가 마른 땅에 안착하였을 때에도 노아는 여전히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완수하지 못했다는 괴로움과 자책감 속에 피폐한 삶을 살아간다. 감독은 이 괴로움과 갈등의 외연적 사건을 노아가 술에 취해 벌거 벗고 있는 장면으로 묘사한다. 둘째 아들 함은 노아가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은 순간에 두발가인으로부터 아버지를 구해내고, 장자권으로 상징되는 뱀의 허물을 손에 쥔다. 하지만 뱀의 허물이 여인과 가족에 대한 자신의 원초적 본능과 소망을 채워줄 수 없다는 사실에 좌절한다. 아버지의 세계관으로 상징되는 노아의 가족을 떠남으로서 그는 새로운 세계를 건설하는 포스트 가인의 모습으로 두 번째 에덴에서 떠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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