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 줄 묵상

은혜와 자선 (조나단 에드워즈)

자선 행위는 우리에게 영적인 은혜가 필요할 때, 이러한 영적 은혜를 추구하는 방법으로 하나님이 정하신 의무의 한 부분입니다. 이것은 신자에게나 불신자 모두에게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하나님이 정하신 방법입니다. 하나님을 추구하도록 우리에게 정해 주신 방법은 하나님이 주신 모든 의무를 준행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성경읽고, 기도하고, 예배에 참석하는 것만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신 모든 것 즉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모든 의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 c. 1703-1758)   지음, 백금산 옮김,

《불우이웃돕기는 하나님의 은혜 받는 비결이다 (Much in Deed of Charity)》” (부흥과개혁사, 2005), 36쪽.



사도행전에 나오는 고넬료를 통해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의 은혜를 받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에드워즈는 설교를 통해 설파하고 있다. 더 나아가 영적인 은혜를 얻기 위해 남을 도우라고 이야기 한다. 우리는 보통 주위에서 은혜가 충만하다거나, 은혜를 많이 받았다고 하면 어느 기도원에 가서 산상기도를 통해 울부짖거나 아니면 어느 집회에 참석하여 은사를 체험하는 것을 연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에드워즈는 은혜가 충만하고자 한다면 이웃을 돕고 자선을 많이 하라고 권면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우리에게 주어진 의무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오늘 우리는 어떤 은혜를 받기를 원하는가? 혹시 기도원이나 집회를 찾아다니며 나의 의무를 다했다고 착각한 나머지 '값싼' 은혜만을 갈구하고 거기에 만족하고 있지는 않는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의무, 곧 하나님 사랑 그리고 이웃 사랑을 다한 후에 받는 '값진' 은혜를 체험하며 살아 가야 하겠다. ‘내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할 때’ 비로소 성령충만한 삶이 우리에게 주어질 것이다.권철우



불우이웃돕기는 하나님의 은혜 받는 비결이다

저자
조나단 에드워즈 지음
출판사
부흥과개혁사 | 2005-03-30 출간
카테고리
종교
책소개
『신앙감정론』, 『의지의 자유』 등 수많은 저서와 설교로 유명한...
가격비교